도심형 해치백이 갖춰야할 모든 걸 갖춘 볼보 V40



    새로운 V40은 도심 속에서 차별화된

     나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프리미엄 해치백입니다. 

    각종 편의사양과 안전 기술은 당신의 삶을 

    보다 편안하고 즐겁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V40으로 당신만의 여행을 떠나 보십시오. 

    볼보가 XC90, S90에 적용했던 새로운 패밀리룩

     `토르망치`를 막내인 `V40`에도 적용했습니다. 

    기존에도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모습이었지만,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더욱 날카로워 지며

     한층 젊어졌습니다. 작은 변화로 풀체인지를 

    한 것 같은 느낌마저 들죠.

    V40은 볼보 모델 중 가장 작은 차량인 준중형 해치백입니다. 

    하지만 `안전의 대명사` 볼보답게 안전스펙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못지 않게 적용되었죠. 

    인체공학적인 실내 인테리어와 정형외과 의사가

     설계에 참여한 시트는 그야 말로 환상입니다. 

    엔트리 모델에도 인간을 먼저 생각하는

     볼보만의 철학을 담은 것이죠.

    디자인을 좀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면 아무래도

    올드하고 클래식한 전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전면 디자인을 신경 쓴 모습이 보입니다. 

    우선 알파벳 'T'자형 LED 주간주행등을

     넣은 헤드램프가 주요한 변경점이죠. 

    북유럽 감성을 자랑하는 차답게 북유럽 신화의 

    주신 중 하나인 토르의 이름을 따 '토르의 망치'라 부르는

     이 새로운 헤드램프는 볼보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 XC90에서 가져왔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가로형 결에서 세로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세로 결을 한층 촘촘하게 배치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죠.

     볼보 엠블럼은 전체적인 형상은 그대로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많은 변화가 보입니다. 

    아이언 마크 바탕이 파란색에서 검정색으로 바뀌었고

     글씨 크기도 작아졌죠. 익스테리어는 전면부를 

    제외하면 기존 모델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가 주는 기대감과 실제로

     느끼는 V40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죠.

    인테리어로 들어오면 확실히 볼보 특유의 디자인을

    그대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단순함이 강조된 `스칸디나비안 럭셔리`를 잘 표현했죠.

     플로팅 센터페시아에서 콘솔박스로 이어지는

     라인은 거추장스러운 부분 없이 깔끔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센터페시아에 집중된 배치로 인한

     자율적 공간을 보장해 실제보다 넓게 느껴졌습니다. 

    인테리어를 보고 난 후 생각은 V40가

    어떤 차와 경쟁하는가? 였습니다.

    그리고 볼보가 어떤 경쟁력으로 승부를 하는가?

    였죠. 대표적인 해치백으로는 폭스바겐 골프,

    벤츠 A클래스 등이 있습니다. 그들과 디자인적인

    측면으로 경쟁하기엔 다소 부족함이 보입니다.

    그러나 그 외적인 부분에서는 모든 걸 충족시켰죠.

    V40 D3 모멘텀은 볼보 최신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이 적용됐습니다.

     직렬 4기통 싱글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2.6㎏·m을 발휘하죠.

    조금 초라해 보이는 숫자와 제로백은 8.1초이지만 

    제로백 4초대의 스포츠카들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일반 도로에서 추월을 하기 위한 가속력 정도는

     충분히 갖고 있다. 적어도 시속 100㎞까지 가속에서

     힘이 모자란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죠.

    다만 고속구간에서는 가속력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신 6단 자동변속기는 부드러운 변속과 

    16.0㎞/ℓ에 달하는 높은 연비를 제공합니다. 

    볼보 V40의 장점은 안전에서 오는 높은 만족도와

    서스펜션과 스티어링휠 감도가 단단하게 

    세팅된 주행 안정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때문에 높은 지상고와 전고에도 

    쏠림현상이 거의 없었으며, 방지턱을 넘을 때도

    어느 정도 충격을 흡수해주는 V40이였습니다.

    이와 같은 안정성이 기술력이 더해지면서 

    시속 50㎞ 이내 속도에서 전방 차량과의 

    추돌 위험이 감지됐음에도 운전자가 이를 

    무시하면 오토 브레이킹 시스템이 작동되는 

    지능형 안전시스템인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가 

    탑재돼 도심 주행에 있어서 급작스런 상황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BLIS)과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이 기본으로 적용됐으며 또 미세먼지, 

    황사 등을 대비한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도 갖췄습니다. 

    국내 수입차 해치백 시장의 최강자였던 

    폭스바겐 골프가 디젤게이트로 밀려난 뒤

     현재 시장은 무너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격 면에서 경쟁자인 BMW 118d와

     벤츠 A200 등이 해치백 시장에 포진하고 있어 

    V40의 가격 경쟁력은 높지 상황이긴 하지만

     볼보라는 브랜드 가치와 북유럽의 감성을 느껴보고

     싶다면 선택해 볼만 합니다. 

    그리고 안전은 필수죠.

    볼보 V40 가격은 트림에 따라 

    3670만~4430만원이입니다.  

    V40 D3 모멘텀은 3980만원입니다.

    Posted by 천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