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한 반응과 맞춤형 섀시 튜닝 그리고 차별화된
드라이빙 센스, BMW M5
BMW가 자사의 고성능 세단인 M5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M5 컴페티션(Competition) 에디션을 공개했습니다.
최적의 드라이빙을 위한 맞춤형 슈트를 입은 것처럼
M5의 포퍼먼스는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두고 하는 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M5 컴페티션에는 4.4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최고출력 625마력, 최대토크 76.5kgm를 발휘하죠.
특히 최대토크가 나타나는 구간은 1800-5800rpm으로
M5 기본형 대비 200rpm 범위가 늘어나면서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3.3초로 단축됐습니다.
M5 컴페티션에는 M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기본 탑재됩니다.
엔진 마운트도 M5 컴페티션에 알맞게 변경됐죠.
일반 M5 모델 대비 높은 강성을 가지도록 구성하여,
580N/mm에서 900N/mm로 증가됐는데 이로 인해
운전자는 더욱 직결된 주행 감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구동됩니다. 변속기 오일의 냉각 성능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오일 쿨러도 적용했으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 M5 모델을 통해 공개된 M xDrive 시스템도
M5 컴페티션에 탑재돼 M5의 감각은
모두 느껴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M5 컴페티션에는
견고해진 엔진 마운트가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직접적인 엔진 응답성과 드라이브 트레인의
즉각적인 전달이 가능하며,
코너 진입시 정밀한 감각이 전달됩니다.
전륜 축은 더블 위시본, 후륜 축은
5링크 타입 서스펜션으로 구성했습니다.
운동 특성은 뉴트럴에 가깝도록 조율됐으며
한계 주행 상황에서도 선형적인 처리 능력을 강조했죠.
또한 M 모델만의 댐퍼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모드를 제공하여
다양한 댐퍼 세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MW는 M5 컴페티션을 통해 한계 주행 상황에서
높은 수준의 스티어링 정확도를 추구했습니다.
또한 횡방향 하중이 크게 발생하는 순간에도
최대한의 안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조율됐죠.
여기에 일상 주행에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서스펜션 댐퍼의 조절 범위를 넓혔다고 합니다.
제동 시스템에는 경량 M 컴파운드 브레이크를 적용했습니다.
전륜에 6피스톤 캘리퍼, 후륜에는
싱글 피스톤 캘리퍼가 탑재됐는데 옵션 사양으로
M 카본-세라믹 브레이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Y 스포크 디자인의 20인치 단조 휠이 M5 컴페티션에
기본 탑재됐으며 사이즈는 전륜 275 / 35 R20,
후륜은 285 / 35 R20입니다.
익스테리어 디자인 또한 에디션 답게 고유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M5 컴페티션을 위해 개발된
경량 알로이 휠을 장착했습니다.
또한 도어 손잡이도 차체 색상과 같은 색으로 도색 했으며,
키드니 그릴 및 B필러를 비롯한 다양한 파츠에
블랙 색상의 고광택 소재로 꾸몄죠.
사이드 미러도 블랙 색상을 적용했으며,
측면 휀더 라인의 사이드 그릴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추구합니다.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후면부에는 리어 스포일러와
블랙 크롬 컬러의 머플러 팁 그리고 M5 로고와
함께 컴페티션 레터링을 더했죠.
인테리어에도 M5 컴페티션만의 특별한 디테일이 숨어있습니다.
블랙 컬러의 시트벨트에는 BMW M을 상징하는 컬러가
스트라이프로 새겨졌으며, 바닥 매트에도 M5 로고를 삽입했죠.
인테리어 트림 장식은 알루미늄 카본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시동을 걸면 M 컴페티션 문구가 계기판 디스플레이에
출력되어 달리고픈 욕구를 자극합니다.
BMW M5 컴페티션과 마찬가지로 BMW는
M5, M4, M3 모델을 위해 M 컴페티션 패키지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BMW에 따르면 이전 5세대 F10 M5는
M 컴페티션 패키지를 적용한 차량이 40%에 이른다고 밝혔죠.
본격적인 생산은 7월부터 시작되며,
국내 출시와 가격 등 자세한 사항은
올해 말 쯤 공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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